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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통신문(유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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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반] 승지초병설유치원 등교개학 안내
이름
변상아
작성일
2020-05-26

교육비전

놀이로,

함께 성장하는

승지가족

나누는 사랑, 커가는 꿈, 행복한 유치원

 

2020 교무-5

담당자 : 변상아

승지교육

통신안내

원무실 070-7013-8647~9 행정실070-7013-8605

2020학년도 코로나19 대비 승지초등학교병설유치원 등원 안내

승지초등학교병설유치원 학부모님 안녕하세요? 교육부 발표에 따른 등교날이 다가옴에 따라 등교에 대한 종합적인 안내를 하려고 하오니, 본 가정통신문을 꼼꼼히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9)

1

 

등교에 따른 승지초병설유치원 학사운영 방안

승지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서는 학사운영 방안에 대한 부모님 설문을 검토하였고, 정상 등교 55.2%, 매일 등원이 필요한 방과후 과정 유아가 14명으로 분반의 의미가 크지 않아 정상 등교로 운영방법이 확정되었습니다.

1. 승지초병설유치원 등교개학안내

1) 첫 등교일 : 2020527일 수요일 09:00(반드시 등원시간을 지켜주세요.)

등원 시간

하원시간

하원방법

교육과정반

8:40~9:00

13:00

손소독 후 벨을 누르고

유치원 현관밖에서 대기(하원기록부 작성)

방과후과정반

16:00~17:00

2) 등교방법

구분

내용

비고

1.등교 전 가정에서

매일 자가진단 검사 결과 온라인 제출 (8:30분까지)

발열(37.5이상) 또는 호흡기증상(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등), 두통, 콧물, 오한, 근육통이 있으면 유치원에 가지 않고 담임 선생님께 연락 (등교중지)

 

2.학교

정문을 들어서면

초등학교 본관 중앙 현관 앞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며 서기

(실내외 : 노란색 스티커 표시)

등교시 밀접 접촉 방지를 위해 유치원까지 동선을 통일하였습니다.

반드시 본관 중앙현관만을 이용하여 출입한 후 유치원으로 이동해주세요

3.학교 중앙현관

들어오면

1단계: 초등학교 본관 1층 현관 앞 페인트 표시 위에 서기

2단계: 차례로 들어와 열화상 카메라를 통과(보호자 함께)

3단계: 1층 왼쪽 당직실 방향 유치원으로 이동

4.유치원 현관 앞에서

등교시

1단계: 손소독 후 현관벨 누르고 기다리기

(보호자:등원 기록부 작성)

2단계: 유아만 출입문 통과

3단계: 손소독 후 교실 입실

하교시

1단계: 손소독 후 현관벨 누르고 기다리기

(보호자:하원 기록부 작성)

2단계: 유아만 출입문 통과

󰋮 학부모님은 유치원 안으로 들어오실 수 없으며, 유치원 현관 밖에서 자녀를 만나 귀가합니다.

󰋮 37.5이상의 학생은 5분간 안정 뒤, 접촉식 체온계를 이용하여 재측정하고, 열이 내려 가지 않을 경우, 관찰실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즉시 부모님께 연락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동이 발열 및 의심증상이 있을 경우 유치원에 보내지 않는 것입니다.

3)등교개학일 준비사항

제출서류

1. 유아 예방접종 증명서(가까운 보건소 및 민원24에서 발급)

2. 영유아건강검진 결과통보서(4:54~60개월용 / 5:66~71개월용)

3. 개인조사서

4. 주민등록등본(미제출유아)

준비물

5. 색연필 12, 사인펜 12, 크레파스 12(한자루씩 모두 이름 기재)

6. 물티슈 2통씩(개별사용)(이름 기재)

7. 칫솔, 치약, 양치컵, 실내화(이름 기재)

8. 물통(이름 기재) (매일 물을 담아서 등원)

9. 5- 줄넘기(이름 기재)

10. 가방에 비상용 마스크 상시 준비

모든 물품(마스크, 외투포함)에는 이름을 기재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4)방과후 과정 운영

방과후 과정 운영시기: 2020.5.27.() ~ 2021.2.10.()

특성화프로그램 운영 : 68() ~ 1231()

요일

활동명

중점 목표

조형활동/전래놀이

󰋻눈과 손의 협응 및 소근육 조작활동

󰋻우리나라의 전래놀이에 관심 가지기

색종이접기

󰋻눈과 손의 협응 및 소근육 조작활동

칠교놀이/ 미술퍼포먼스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온 몸으로 놀이하는 미술

󰋻칠교퍼즐을 이용한 다양한 모양 구성하기

오르프음악

󰋻음악 교육을 통한 감성 체험 활동

체육활동

󰋻신체 운동 능력 신장

- 특성화프로그램은 유아간 거리를 유지하며 개인활동 중심으로 한 학급 운영

- 월요일 전래놀이는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개별 활동이 가능한 조형활동으로 대체하며 이후 상황에 따라 전래놀이를 계획하여 운영

- 수요일 미술퍼포먼스는 유아 간 접촉이 불가피하므로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미술 특성화 시작 시기를 결정하며, 칠교놀이로 대체하여 운영

- 오르프 음악: 정해진 좌석에서 개인 악기로 활동

- 체육: 강당에서 유아간 1m의 거리를 두고 활동

방과후 특성화 프로그램 시간표 및 수강료(22명 기준)

NO

과목

요일

방과후과정반

1인당 1회 수강료

수강료()

장소

비고

1

오르프음악

매주 목

14:30-15:10

2,270

각반

교실

수업시간은 변경가능함

2

체육

매주 금

14:20-15:00

2,270

강당

 

2

 

등교하기 전에 꼭 확인해주세요!

묶음 개체입니다. 등교 전 학생 준비사항

등교하기 전 가정에서 체온을 측정한 후, 발열(37.5이상) 또는 호흡기증상(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등),두통, 콧물, 오한, 근육통이 있으면 유치원에 가지 않고 담임선생님께 연락합니다. (등교중지)

마스크를 착용하고 등교합니다. , 기저질환(소아당뇨, 심장질환 등), 호흡기 민감군(천식 등)은 보건용마스크(KF 80이상)를 착용하도록 합니다.

등교할 때는 󰡐생활속 거리두기󰡑를 실천합니다. 2미터 이상 거리 두기, 신체 접촉하지 않기 등

묶음 개체입니다. 코로나19 학교의 대응 절차

단계

장소

내용

조치

1

가정에서

가정에서 발열검사 및 건강상태 확인

발열검사 결과 37.5이상이면, 안정을 취한 후 고막체온계로 재측정 합니다.

37.5이상 발열 또는 호흡기증상이 확인되면 보호자에게 연락합니다.

2

등교 시

학교 출입구 열화상카메라로 모든 학생과 교직원 대상 발열검사 및 건강상태 확인 후 건물 내 입실

3

급식 전

교실에서 발열검사 후 급식실 이동 또는 교실 배식

수시

일과시간 중

열감, 건강상태 이상 시 발열검사 및 건강상태 확인

묶음 개체입니다. 발열검사 시 학생이 지킬 일

모든 학생이 발열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등교시간(840분부터)을 지킵니다.

앞뒤 사람과의 간격은 충분히 확보합니다.

불필요한 신체적 접촉과 대화를 하지 않습니다.

발열검사가 끝나면 손 소독을 실시한 후 교실로 갑니다.

발열검사장소 : 승지초등학교 본관 1층 열화상 카메라 통과

묶음 개체입니다. 발열(37.5이상) 또는 호흡기증상으로 귀가하였을 때 학생이 지킬 일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며 3~4일간 경과를 관찰합니다.

열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악화되면, 원인평가 및 적절한 진료를 위해 마스크 착용하고 의료기관을 방문합니다.

38이상 고열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해지면 콜센터(1339, 지역번호+120), 보건소로 문의하거나,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진료합니다.

등교중지 기간 동안 매일 2(오전, 오후) 온라인 검사지를 제출하고 각반 담임교사는 학생의 건강상태 확인합니다.

3

 

등교 후 유치원 생활 안내

<유치원 생활>

구분

내용

친구들과

-유치원 내에서 친구들과 생활속 거리두기 유지하기

-서로 손을 잡는 등의 신체 접촉이 없는 개별 놀이하기

교실에서

-공용 물건(놀잇감, 교구, 책 등) 사용을 자제하고, 사용후 반드시 손소독을 하며, 개인물건은 본인만 사용하기

-책상 거리 1m 이상 유지하여 앉기

-한 책상에 2명이 않는 경우 가림막으로 구분 -내 책상 수시로 닦기

-등교직후 항상 창문 열어 두기

화장실

-화장실 세면대 사용은 2명으로 제한함

-화장실 줄 서기 시 친구와 1m 이상의 간격을 유지

-손씻을 때는 비누 사용하기 -1명씩 양치하기

급식시간

-급식전 발열 체크 -반별 그룹별 손씻기

-5세반 두그룹으로 급식 실시

(주단위로 순서 변경 / , 교육과정반 유아는 첫 번째 그룹에 배치)

-한 책상에 한명씩 자리배치

-개인 물병 미리 준비하고 급식 중 자리이동하지 않기

-급식 시 대화 자제 -식사 후 양치실시(1명씩)

복도 및 실외이동

-한 줄로 간격 유지하기 -실내외 전이 시 손소독하기

공통사항

-기침할 때는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기 -마스크는 급간식 외 항상 쓰기

-손 자주 씻기 (손씻는 방법 지도) -몸이 아플 때 선생님께 말하기

-친구가 아프더라도 놀라지 않고, 선생님 말씀대로 따르기

*아이들이 안전한 생활의 습관화 및 서로에 대한 혐오표현, 과도한 염려를 하지 않도록 가정에서도 교육해주세요.

4

 

의심 증상자 등교 중지 및 감염 우려 미등교자 출석 처리 방안

유치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교육부 고시 제2017-140) 따라 출결 처리하되, 코로나19로 인한 결석유아의 경우 아래 지침에 따름

등교중지 유아 : 학교보건법8, 학교보건법시행령22조 및 관련 지침에 따라 출석하지 못한 경우, ‘출석으로 인정

8(등교 중지) 학교의 장은 제7조에 따른 건강검사의 결과나 의사의 진단 결과 감염병에 감염되었거나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거나 감염될 우려가 있는 학생 및 교직원에 대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등교를 중지시킬 수 있다.

22(등교 등의 중지) 학교의 장은 법 제8조에 따라 학생과 교직원 중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에 대하여 등교중지를 명할 수 있다.

1.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2조에 따른 감염병환자, 감염병의사환자 및 병원체보유자(이하 "감염병환자등"이라 한다). 다만, 의사가 다른 사람에게 감염될 우려가 없다고 진단한 사람은 제외한다.

2. 1호 외의 환자로서 의사가 감염성이 강한 질환에 감염되었다고 진단한 사람

학교의 장이 제1항에 따라 등교중지를 명할 때에는 그 사유와 기간을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다만, 질환증세 또는 질병유행의 양상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연장할 수 있다.

 

등교중지 대상 유아

대상

등교중지 기간

등교재개 요건

출결증빙 자료

확진유아

보건당국에서

격리 해제할 때까지

보건당국에서 판단

입원치료 통지서 등

(보건소 발부)

의사유아

14

검사결과 음성이더라도 확진환자 최종 접촉일로부터 14일 경과 시

입원치료 통지서 등 또는 검사결과지(보건소 발부)

조사대상

유증상유아

14

검사결과 음성이더라도 등교중지된 날로부터 14일 경과 시

격리통지서 또는 검사결과지(보건소 발부)

자가격리유아

14

자가격리 13일차에 실시한 검사결과 음성일 경우

격리통지서 등(보건소 발부)

가족(동거인)자가격리 해제될 때까지

가족(동거인)이 자가격리 해제된 경우

가족(동거인)의 격리통지서, 학부모 의견서 등

유증상유아

증상발현* 34

*증상발현 즉시 선별진료소 방문 및 진단

보건소, 선별진료소, 콜센터
(지역번호+120 또는 1339)
조치에 따르되, 상태 호전 시 담임교사에게 연락 후 등원

가정 내 건강관리 기록지,
학부모의견서, 진료확인서 등

대상자별 정의

확진유아:임상양상에 관계없이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따라 감염병 병원체 감염이 확인된 유아

의사유아:확진환자와 접촉한 후 14일 이내에 발열(37.5이상) 또는 호흡증상(기침, 호흡곤란 )이 나타난 유아

조사대상 유증상유아

의사의 소견에 따라 원인미상폐렴 등 코로나19가 의심되는 유아

해외 방문력이 있으며 귀국 후 14일 이내에 발열(37.5이상) 또는 호흡기증상(기침, 호흡곤란 등)이 나타난 유아

코로나19 국내 집단발생과 역학적 연관성이 있으며, 14일 이내 발열(37.5이상) 또는 호흡기증상(기침, 호흡곤란 등)이 나타난 유아

자가격리유아

해외 여행력*이 있거나 확진환자와 접촉하여 자가격리 통보를 받은 유아

* `20.4.1. 0시 이후 입국하는 국민 및 외국인은 보건소에서 14일간 격리조치

가족(동거인) 중 해외여행이나 확진환자와의 접촉으로 자가격리된 사람이 있는 유아

유증상유아:37.5이상 발열이나 호흡기증상(기침, 호흡곤란 등), 구토·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 메스꺼움, 미각·후각 마비 등이 나타난 유아

고위험군 유아: 의사의 진단서(소견서)를 통해 인정된 기저질환* 가진 유아와 특수 교육대상유아의 경우, ‘출석으로 인정’**

* 기저질환: 폐질환, 만성심혈관질환, 당뇨, 신장질환, 만성간질환, 악성종양, 면역저하 등

**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가 심각, 경계단계이며, 원장의 사전 허가를 받아 결석한 경우

결석한 날부터 5일 이내에 고위험군(기저질환 및 민감군)임을 확인하는 의사의 진단서

(소견서)를 제출해야 하며, 학기 초 제출한 진단서(소견서) 해당학기 증빙을 갈음할 수 있음

 

기타 미등원 유아: 기저질환이나 이상 증상이 없으나 감염을 우려하여 등원하지 않는 유아의 경우 학부모 확인 등을 근거로 결석으로 처리

감염병 위기경보가 심각, 경계단계에 한해, 교외체험학습(가정학습)* 신청 시 출석으로 인정가능

* 교외체험학습(가정학습) 인정 가능 기간: 30일이내

* 유치원장허가 교외체험학습(가정학습) 신청서 작성 후 제출(서식2)

코로나19 학교 내 확산 차단을 위한
가정과 학교 대응 흐름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00324_개학이후 학교교육활동 정상화 지원 계획서 다이어그램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08pixel, 세로 2245pixel

 

 

 

 

 

 

 

5

 

승지 교사 및 승지 어린이의 마음 규칙

1. 승지 교사의 마음 가짐

- 승지 교사는 아이들이 개학하여 학교에 올 때, 긴장하지 않는 마음으로 아이들을 반갑게 맞이한다.

- 승지 교사는 사안 발생시 우리가 함께 공유한 대응요령의 지침을 따라 침착하게 행동한다.

- 승지 교사는 코로나19와 관련한 사안 발생 시 서로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 승지 교사는 의심증상을 보이는 아동이 친구들로부터 마음의 상처받지 않도록 보호하여준다.

- 교사 자신이 증상이 있을 경우엔, 누구나 걸릴 수 있음을 이해하고, 자신을 자책하지 않도록 한다. (아동에 대하여도 마찬가지이다.)

- 승지 교사는 동료 교사 및 아동에게 의심증상이 있거나 확진되었을 때, 다른 반 학생에게 공유하지 않고, 비밀을 유지하며, 해당 교사의 마음이 다치지 않도록 말과 행동에 신경쓴다.

 

2. 승지 학생의 마음 가짐

 

- 승지 어린이는 혐오 및 차별의 마음을 갖거나 발언하지 않습니다.

- 승지 어린이는 증상을 가진 친구에 대해 누구나 걸릴 수 있음을 이해하고 따뜻한 마음을 갖습니다.

- 승지 어린이는 예방 지침을 잘 지키면 건강할 수 있음을 알고, 선생님의 안내와 규칙을 잘 따릅니다.

- 승지 어린이는 증상이 있는 경우 집으로 귀가하여 염려하지 않고, 몸을 회복하기 위하여 잘 쉬고, 의사선생님 및 부모님의 지시를 잘 따릅니다.

 

6

 

서식 제공

 

다음 쪽의 제공한 서식은 출결증빙 자료에 사용될 수 있으니 참고하여 주세요.

 

(1) 등교중지 조치에 따른 안내서 1.

(2) 유치원장 허가 교외 체험학습(가정학습)신청서

 

 

 

 

 

 

 

 

 

 

사각형입니다. 등교중지 안내서 (등교한 아동의 의심증상의 경우에 해당)

 

등교중지 조치에 따른 안내서

승지초등학교병설유치원 반 이름:

 

최근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학교보건법8조 및 같은법 시행령 13조 규정에 따른 등교중지를 적용하고자 하니, 학부모님께서는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우리 유치원의 조치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 유아는 체온: (두통, 기침, 콧물, 인후통, 오한, 근육통) 호소하고 있어 감염병 확산 사전 대응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자율보호 및 등교중지를 결정하였습니다.

가정에서 3~4일 경과를 관찰하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외출을 자제하도록 하며, 37.5이상 고열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해질 경우 콜센터(1339), 031-120, 관할보건소 문의 후 지시를 따르시기 바랍니다. (의료기관 방문 시에는 꼭 마스크 착용)

 

학부모님께서는 자율보호 후 등교 시 아래의 서식을 작성하여 학교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특이사항

위 학생은 기저질환 OOO이 있는 학생으로 세심한 진료 부탁드립니다.

승지초등학교병설유치원장

--------------------자르는 선--------------------

 

등교중지 유아 보호자 확인서

승지초등학교병설유치원 반 이름:

위 학생은 교내 체온측정 결과 체온 로 측정되어

등교중지를 권고 받아 가정에서 ( 월 일)부터 ( 월 일)까지

자율보호 후 학교에 정상 등교합니다.

2020( )( ) 일 학부모 성명: ()

 

승지초등학교병설유치원장

 

 

 

 

 

 

사각형입니다.

유치원장허가 교외체험학습신청서

담임

부장

교감

교장

 

 

 

 

 

성 명

 

휴대폰

 

본유치원 출석인정기간

연간( )

신청 기간

20 년 월 일 ~ 월 일( ) 일간

우리 유치원 유치원장허가 교외체험학습 세부 규칙 및 불허기간 확인

필요시 담임교사와의 사전 협의 또는 문의

( , × )

학습형태

가족동반여행( ) ·인척 방문( ) 답사견학 활동( )

체험활동( ) 가정학습( )

목적지

 

(숙박시) 숙박장소

 

보호자명

 

관계

 

휴대폰

 

인솔자명

 

관계

 

휴대폰

 

목 적

 

교외

체험

학습

계획

 

위와 같이 유치원장허가 교외체험학습을 신청합니다.

 

20 년 월 일

보호자 : ()

학생 : ()

승지초등학교병설유치원장 귀하

-----------------------------------------(이하 담임 작성) -----------------------------------

유치원장허가 교외체험학습통보서

성 명

 

본유치원 출석인정기간

연간 ( 30 )

신청 기간

20 년 월 일 ~ 월 일( ) 일간

허가 기간

20 년 월 일 ~ 월 일( ) 일간

위와 같이 허가 처리되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20 . . .

승지초등학교병설유치원 ( )반 담임교사 : ()

보호자님 귀하

금회까지 누적 사용기간

( )

 

보호자가 신청서를 제출하였다 하여 체험학습이 허가된 것이 아니며 담임교사로부터 반드시 최종 허가 여부 통보서(또는 문자)를 받은 후 실시해야 함.

신청서 제출 기한은 3일 이전, 보고서 제출 기한은 7일 이내

교외체험학습 실시 중에는 보호자와 담당교사 간 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사안(사고) 발생 시 보호자는 담당교사에게 연락을 하도록 합니다.